오픈소스 관리자로 부터 배울 수 있는 점
2024. 5. 7.
오픈소스 관리자로 부터 배울 수 있는 점
심윤섭: 저자는 디자인 시스템 개발자로 한정지었지만 DX를 위해 공용 라이브러리를 만들 때, 혹은 사내에서만 쓰는 생산성 툴을 만들 때도 적용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글입니다. 인원은 적고 사용자 분석 및 고도화, 문서화, 목표도 잡아야 합니다. 다른 소규모 팀도 같은 처지일 경우도 있죠. 코딩과 관련된 내용은 아니지만 진행하는 과정, 그리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엿봤으면 좋겠습니다!
React 16.8, 그 이후
심윤섭: React 16.8의 hook의 도입부터의 역사를 살펴보는 글입니다. React 16.8 이후 구조부터 시작해서 수많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아직 리액트의 과거 아키텍처를 말하는 글은 남아있기 때문에 이 글을 읽고 나면 React 18이 어떻게 많은 기능을 담게 되었으며 React 18의 기능들을 거의 다 온전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HTMX에 대한 의견들
심윤섭: 새 기술이 등장하고 그 기술이 이목을 끌게 되면(특히 어떤 사람이 그 기술을 찬양하고 이전 기술을 비하하는 주장이 보이면) 여러 의견들이 보이고, 그 의견들은 모두 주관적이기 때문에 가끔 가다가 그 기술에 휩쓸리거나 토론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저자는 많은 토론을 합산해 자신의 생각과 함께 공개했습니다. 모든 기술이 그렇듯이 자신의 조직의 상태와 현 상황을 파악하고 도입해야 합니다 🙂(당신은 GraphQL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순한 아키텍처 방어하기)
CSS vendor prefix은 아직 필요합니다.
심윤섭: 브라우저의 Interop 프로젝트로 CSS vendor prefix는 쓰지 않아도 되지만 아직 몇 개의 속성은 아직 vendor prefix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리는 글입니다. Interop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Interop 2024 글을 참고하세요!
Treeview 구조 UI의 들여쓰기 문제
문서를 표현할 때 TreeView 구조를 채용하는데, Github, Adobe, Figma는 어떻게 CSS를 어떻게 구성했는지 분석하는 글입니다. 다른 어려운 구조를 당면했을 때 다른 곳은 어떻게 구성했는지 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됩니다 🙂
여러가지 출시 소식
Form 관련 기능과 그동안 부족했던 기능을 보완하는 React 19 beta, 토스트 알림, 액션 메뉴같은 사용자 정의 요소를 위한 Popover API, 부족했던 DX를 높이는 Svelte 5, 버그와 신기능의 안정성을 높인 TypeScript 5.5 beta의 출시를 알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