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N 프레임워크가 필요없을 수도 있다.
2024. 2. 14.
당신은 N 프레임워크가 필요없을 수도 있다.
심윤섭: 시작은 React를 쓰지 말아야 한다라고 하는 게시글에 대한 반박이지만 내용은 "기술 스택을 정할 때 자신의 팀 상황과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수를 고려하라"입니다.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 때 React가 필요할 수도,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이 기술이 좋아보이므로 선택하는 결정은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김대관: 우리들은 면접 질문 중에 ~~을 왜 사용하였는가? 라는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질문하는 목적은 엔지니어로 해당 기술을 사용하게 된 판단의 근거를 묻는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글에서 꼬집는 것처럼 트위터나 블로그에서 단순하게 이걸 활용하더라라는 이유보다는 현재 기술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 근거를 생각하고 자신의 근거를 확실하게 잡는 것이 엔지니어로 중요한 덕목일 것입니다.
결제 시스템 리팩토링을 통한 복잡성 해소, 그럼에도 나오는 단점
심윤섭: 결제 시스템을 구현하고 이를 리팩토링하면서 추상화의 과정을 잘 설명해준 게시글입니다. 이 글은 접근 방식을 잘 설명해서 추상화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며, 추상화에 대한 위험성도 잘 알려준다고 생각해서 가져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Kent C. Dodd씨의 접근방식이 그에 대한 위험성을 잘 알려준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은 돈이라구 친구.
심윤섭: 웹사이트가 느리면 고객에게 발생하는 일을 여러 근거를 통해 설명합니다. 이런 고객의 경험 외에도 구글 검색 순위, 전환율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통계와 함께 Web Vitals 향상을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TypeScript에서의 팁
심윤섭: TypeScript를 깊게 공부하다보면 무조건 나오는 이변성이라는 개념과 함께 메소드 축약 구문을 사용하지 말라는 글과 as never
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를 소개해주는 글입니다. 이변성이라는 개념을 모른다면 제시된 링크를 모두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Nuxt는 개발환경에서 SSR 번들링을 어떻게 개선했는가
심윤섭: Vite 5.1이 출시되면서 링크된 글이 참고할 만하다고 생각해서 가져왔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때는 필요 없지만 바퀴를 다시 만들지는 모르잖아요?
composedPath
에 대한 소개
"리액트에서"가 붙어있지만 다른 순수 JS에도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